"2024 제1회 가재2리 문화활동 전시회 및 한마음 축제"가 9월 7일 가재 2리 마을 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팔탄면 외부 내빈도 초대하여 1, 2부로 진행됐다. 팔탄면 주민자치회장, 팔탄농협 조합장, 팔탄면 이장단협의회장 등 다양한 마을관계자가 참석했다. 온마을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채로운 공연과 전시 활동으로 진행된 가재2리 마을축제는 타지에 살고 있는 가족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참석자는 열띤 호응과 박수를 보내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이번 전시회에는 화성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농촌마을 문화배움터 사업으로 추진된 뜨개작품들과 팔탄작은도서관에서 어르신 대상으로 운영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의 결과물들이 전시되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 전시된 뜨개작품은 지역주민의 재능기부로 시작되어 더욱 의미가 있었다.
가재 2리 남궁준 이장은 “이번 축제 준비 간에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화성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화성시립 팔탄작은도서관 등 다양한 지원으로 인해 축제가 잘 마무리됐고, 주민의 만족감도 컸다"라고 말했다. 또한 "마을회관에서 추진하는 공동체 활동으로 주민 간의 화합, 마을공동체 활동 확산 등 마을활동에 대한 인식변화가 있어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이날 축제에 참여한 팔탄면 이일로 면장은 “지금까지 이렇게 마을활동에 적극적인 마을은 처음 보았다. 재미있고 즐거운 마을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화성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송현중 센터장은 “농촌 마을공동체가 화합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팔탄면 가재2리에서 전시 중인 마을공동체 활동 결과물 및 전시작품은 9월 20일 금요일 오후 4시까지 팔탄면 가재 2리 마을회관 2층에서 만날 수 있다.
박상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