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담플러스 박상희 기자

문화더함공간서로 (서로장 김유리)는 2025년 10월 19일 일요일, 화성시환경재단과 협력하여 ‘환경교육 및 플로깅’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외국인주민과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해 기후위기 대응의 중요성을 배우고,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을 경험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화성시환경재단 전문 강사의 환경교육을 통해 ▲생활 속 쓰레기 줄이기 ▲분리배출의 올바른 방법 등 환경보호의 기본 원칙을 배웠다. 이후 발안천 일대를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plogging)’ 활동을 진행, 지역 환경을 스스로 가꾸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여한 네팔 출신 참여자는 “한국에서 친구들과 함께 환경을 위해 땀 흘릴 수 있어서 뿌듯했다”며 “앞으로도 생활 속에서 분리수거를 잘 실천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 다른 베트남 출신 참여자는 “친구들과 함께 플로깅을 하니 즐겁고 유익했다”라며 “앞으로도 환경정화 자원봉사를 실천하겠다”라고 말했다.
문화더함공간서로 김유리 서로장은 “이번 활동은 외국인주민과 지역주민이 함께 어울리며 환경을 지키는 공동체 의식을 다진 소중한 기회였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환경 실천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